-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4주차꿈꾸는 스터디 2025. 3. 26. 10:07728x90반응형SMALL
Ch. 06.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1. 서비스기획자란?
제품을 통해서 이야기 해야하는 사람
1. 서비스 기획
: 서비스의 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 전반을 담당
ex) 시장 리서치, IA 설계, 화면 설계 등
2. 기술 기획
: 서비스 출시를 위한 적용할 기술의 검증 및 적용범위 검토
ex) 스펙 정의, 리뷰 및 회고, QA 등
3. 운영 기획(주니어기획자가 주로 함)
: 서비스의 원할한 운영을 위한 장애대응, CS 응대 등의 지원업무
ex) 서비스정책 정의, CS 관리, 장애대응 등
4. 데이터 기획
: 서비스 운영 및 개선을 위한 로그 설계, 운영, 데이터 추출 및 분석
ex) 로그 설계, 데이터 추출, 데이터 분석 등
어떤 도메인에 관심이 있고, 어떤 시장, 어떤 제품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의 생각을 먼저 확립하기
조직성격별 서비스 기획자 역할
1. 제품 개발
-가장 일반적인 형태
-외부 사용자의 니즈를 정제하여 제품방향성을 설정
-비즈니스 관련 팀과 논의를 통해 피처리스트 정리
2. 내부 제품 개발
-내부 제품(ex.인하우스 대시보드) 개발시 취하는 형태
-사용자가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니즈파악이 용이함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가장 낮은 형태
3. 외부 제품 개발
-내부에 개발팀이 없거나 외주를 통한 개발팀을 운영하는 형태
-내부에서 피처리스트 정리하여 외부 개발조직에게 전달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가장 높은 형태
2. 서비스 컨셉과 방향성 도출하기
서비스 컨셉이란?
: 어떤 작품이나 제품, 공연, 행사 따위에서 드러내고자하는 주된 생각
(=’왜?’에 대한 대답)
좋은 컨셉은 ‘한 귀에 들어오는 것’
서비스 컨셉 설정 단계
1. 문제의식 발굴: 시장 트렌드, 서비스 모니터링, 개인의 경험
2. 문제의식 검증: 데이터 추철 및 분석, 리서치, 벤치마킹
3. 개선사항 도출: 문제해결 방안 초안 설계
4. 서비스컨셉 설정: 서비스 설계를 위한 가설 성정, 서비스 제공 가치의 정의
서비스 컨셉 설계 시 고려사항
개선하고자 하는 단계별 확인지표 - AARRR
1. Acquisition
-사용자 유치
현재 사용자가 어떻게 서비스를 접하고 있는가?
-KPI: 트래픽, DAU, MAU
2. Activation
-사용자 활성화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가?
-KPI: CAC, CPC, 이탈률
3. Retention
-사용자 유지
서비스 재사용율은 어떻게 되는가?
-KPI: 재방문수
4. Referral
-사용자 추천
서비스가 자발적 확산이 이루어지는가?
-KPI: 공유수, 초대코드 인입수
5. Revenue
-최종목표
서비스가 최종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
-KPI: 서비스별 상이
3. 목적 중심 조직, 기능 중심 조직에서의 기획자의 역할
기능조직
: 동일한 직군의 인력으로 조직을 구성하며, 필요에 따라 리소스가 할당되어 업무를 진행함
→ 기획팀이 주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담당(주로 큰 회사)
목적조직
: 다양한 직군의 인력(기획, 개발, 디자인, 사업 등)을 하나의 목적 아래에 조직을 구성하여 업무를 진행함
→ 스타트업에서 주로 쓰임(작은 조직)
기능조직 (Component Team) 목적조직(Feature Team) 조직 운용 방향 가능한 많은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음 가능한 많은 고객 가치를 전달하도록 최적화 되어 있음 업무 진행방식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병렬적으로 진행함 한가지 프로젝트만 진행하는 케이스가 많음 조직규모 조직규모가 상대적으로 크며, 지속 성장하는 경향을 보임 조직규모를 유지하는 경향을 보임 조직간 의존성 팀 간의 의존성이 추가 계획 수립으로 이어짐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팀 간의 의존성을 최소화함 전문성 한 가지의 직군의 조직원으로만 구성됨 다양한 직군의 조직원으로 필요에 따라 구성됨 조직 운용 방식 워터폴 선호 애자일 선호 실행 난이도 상대적으로 쉬워보임 상대적으로 어려워 보임 기능조직(Component Team)
- 주로 운영중인 제품에 대한 기능개선이 필요한 경우 배치됨
- 기획자는 각 기능을 하나의 프로젝트 단위로 할당받음
- 제품의 방향성 및 요구사항은 정해져있는 케이스가 많음
- 각 담당 기능의 구현에 집중하는 형태
- 각 인원이 복수의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는 케이스가 많음
목적조직(Feature Team)
- 신규 프로젝트 혹은 TF 형태에서 많이 보이는 형태
- 기획자는 하나의 제품단위로 프로젝트를 할당받음
- 제품의 방향성 및 요구사항 설정 필요
- 제품 내 각 기능간의 상호관계를 고려 필요
- 각 인원은 하나의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케이스가 많음
4. 사용자향 서비스 vs 사업자향 서비스
사용자향(B2C)
사업자향(B2B)
5. B2C 서비스란
6. B2B 서비스란
B2B 소프트웨어의 발전
: 한정된 환경 혹은 자원을 필요로 하지 않은 형태로 발전
ex) 마이크로소프트
설치형→다운로드형→클라우드형
B2B 소프트웨어의 종류
: 플랫폼 비즈니스와 aaS 비즈니스
7. 사용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vs 사업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고객과 사용자
B2B
: 특정 그룹의 고객을 위한 기획
: 구매자와 사용자가 다름
: 꾸준한 성장(높은 가격)
: 사용자 이탈이 쉽지 않음
B2C
: 기획자 스스로가 사용자인 기획
: 구매자와 사용자가 동일
: 폭발적 성장
: 사용자 이탈율이 큼
릴리즈 주기
B2C 프로덕트: 기능 중심 개선 지향
-신규 기능 도입에 대한 사용자 수용력이 좋음
-UX 개선 등의 업데이트가 비교적 자주 있는 편
-업데이트 주기는 촘촘하게 진행
-일괄 업데이트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적음
B2B 프로덕트: 점진적 개선 지향
-신규 기능 도입에 대해 테스트, 직원교육 등 사용자 비용 발생
-신규 기능 도입시 기존 사용성을 해치는 동선을 배제하는 편
-일괄 업데이트시 사용자 적응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큼
지난번 수업에서 다른 강사님이 수업하신 AARRR에 대해 다시 나와서 복습하는 느낌으로 들을 수 있었다.
생소한 용어들 때문에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점차 아는 단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건 청신호가 아닐까.
아무래도 소비자의 역할로만 살아왔다보니 B2B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적이 없는데,
생각보다 많은 B2B 모델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강사님께서 어떤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는게 먼저라고 하셨는데
만약 기획자가 된다면 B2C 시장에서 일해보고 싶다.
강의를 들으면서 케이스스터디를 같이 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728x90반응형LIST'꿈꾸는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6주차 (0) 2025.04.13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5주차 (1) 2025.04.06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3주차 (4) 2025.03.19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2주차 (3) 2025.03.14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1주차 (1) 2025.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