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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베이스 PM 파트타임 스쿨 1주차
    꿈꾸는 스터디 2025. 3. 11.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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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01. 서비스 기획 첫걸음

     

    서비스 기획이란 무엇인가?

    •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 전략→사업→기획→디자인→개발

    • 전략: 리서치, 벤치마킹 → 컨셉도출
    • 사업: 사업의 방향성 내에서 비즈니스모델 설계
    • 기획: 컨셉을 제품화하기 위해 설계하는 모든 과정
    • 디자인: 기획을 디자인하는 과정
    • 개발: 제품을 실제로 만드는 공정 과정

     

    1단계: Pre-Production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

    기획팀(리서치, 타당성 검토, 사업성 검토, 개발이슈 검토, IA설계, 필요 스펙 정리, 화면설계)

     

    2단계: Production

    제품 및 서비스를 실제로 개발하는 단계(프로덕션팀과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디자인팀, 퍼블리싱팀, 개발팀(디자인요청, 디자인시안 검토, 퍼블리싱 요청, 산출물 검토, 서비스 개발 요청, QA, 릴리즈)

     

    Production의 과정

    1. 기획서 리뷰: 상세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는 단계
    • 스펙 상세 리뷰
    •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요청
    • 담당자 지정 요청
    •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청취
    • 일정 산정
    1.  

     

    2. 리소스 할당: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 받는 단계

     

    3. 디자인 요청: 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

    • 디자인 컴포넌트 확정 (폰트, 색상, 아이콘 등)
    • 디자인 시안 검토
    • 디자인 가이드라인 공유
    • 인터렉션 재검토

     

    4. 퍼블리싱 요청: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

    • UI/UX 요소 구현
    • 테스트페이지 요청
    • 디자인 반영내역 검토
    • 반응 웹 반영 검토(폰, 테블릿, 노트북 등)

     

    5. 개발 요청: 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

    • FE(Front-End)-BE(Back-End) 간 커뮤니케이션
    • 테스트단계(TC) 수립
    • 개발 일정 조율
    • 변경내역 검토 및 조율

     

    6. QA(Quality Assurance): 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

    • TC(Test Case) 제작
    •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요청
    • 릴리즈 일정 조율

     

    7. 릴리즈: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

    • 사전공지
    • 약관 검토
    • 앱 심사 요청
    • 릴리즈 대기
    • 회고

     

    3단계: Released

    마케팅팀, 운영팀, 사업팀(홍보 컴텐츠 제작, 이벤트 운영, CS대응, 장애대응, 영업관리, 파트너 관리)

     

     

     

    <서비스 기획 방법론>

    * 애자일(AGILE)

    프로젝트의 반복주기를 작게 나누며 각 반복주기의 결과물을 측정, 지속적으로 각 주기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방법론

     

    장점

    • 개발과정이 유연하고 빠름
    •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함
    •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함

    단점

    • 변경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가능성
    • 짧은 프로젝트 반복주기에 따른 높은 업무 집중도

    적합한 조직

    •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을 맞춰진 팀
    • 사업타당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팀

     

    * 워터폴(WATERFALL)=폭포수방법론

    각 단계가 위에서 아래로 물이 떨어지듯 순차적 진행되며,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되는 방법론

     

    단계

    1: Requiremets

    2: Design

    3: Development

    4: Testing

    5: Deployment

    6: Review

     

    장점

    • 대규모 팀의 합의점 도출이 용이함
    • 개발주기가 정해져있어 일정관리가 안정적으로 가능함
    • 요구사항이 픽스되어 목표변경에 따른 혼란이 방지됨

    단점

    • 개발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함

    적합한 조직

    •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
    •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

     

     

    <기본용어 알아보기>

    FE(Front-End)

    사용자에게 클라이언트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인풋에 반응하여 동작하는 영역

     

    BE(Back-End)

    DB(Data Base)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정보를 내려주는 역할을 하는 영역

     

     

    <리서치 기본용어>

    벤치마킹

    경쟁사나 특정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상대를 표적으로 현황 및 성과 차이를 비교하는 분석

     

    FGI

    Focus Group Interview: 정성조사의 한가지 방법으로 조사진행자가 소수의 조사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 인터뷰를 진행함

     

    로그

    서비스내에 발생하는 모든 동작과 이벤트에 따른 정보를 시간에 따라 남기는 데이터

     

    대시보드

    서비스 내 혹은 서비스 간 다양한 데이터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뷰의 모음

     

    데이터 트래킹

    DB(Data Base)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추출하는 업무

     

    페르소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연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프로젝트 관리 기본용어>

    KPI (Key-Performance Indicator)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로드맵

    구체적인 이행 목표를 세운 뒤 목표달성을 위해 작성된 가이드라인

     

    마일스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정할 만한 건이나 표를 뜻하며 주로 진행상황 체크를 위해 설정

     

    리소스

    프로젝트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뜻하며 주로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참여 가능범위를 지칭하는 용도로 사용

     

    리뷰

    완성된 기획서 등의 문서를 프로젝트 참여인원에게 공유하는 자리

     

    회고

    프로젝트가 마무리된 이후 참여인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

     

     

    <서비스 기획 기본용어>

    IA(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도 주로 서비스 전체 아웃라인을 조망하기 위하여 사용

     

    와이어프레임

    서비스의 레이아웃을 구상하는 초안단계에서 주로 서비스 플로우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화면

     

    상세기획서

    스토리보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구성과 기능, 정책 등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은 최종 산출물인 기획서

     

    플로우차트

    특정 기능 혹은 서비스 플로우의 흐름을 특정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어드민

    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이며 운영에 필요한 권한관리, 통계 등의 기능에 제공되는 페이지

     

     


     

    Chapter 02. 서비스 기획자, PM, PO는 왜 필요한가

     

    1. PM,PO, 서비스기획자의 차이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like 영화감독)

    • 영화감독: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사용자가 듣고 싶어하는 메시지를 전달
    • 기획자: IT기술을 통해서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

     

    <서비스기획자의 업무 과정>

    1. 문제인식(목표정의)

    2. 시장조사&벤치마킹
    -사업계획 & 전략기획
    -사용자 및 환경분석

     

    3. 정책 결정 요구사항 정의

    -정책서 및 요구사항 정의서

     

    4. 서비스 기획

    -기획서(스토리보드)

     

    5. 커뮤니케이션&매니징

    -칸반보드 회의록

     

    6. QA

    -Qa 시나리오 버그리포트

     

    7. 매뉴얼&가이드 작성

     

    8. 서비스 운영(지표확인)

    -분석 환경 설계 매뉴얼

    -지표 통계 리포트

     

    9. 그로스 해킹

    -A/B 테스트 결과 리포트

     

     

    2. 목표를 잡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

    <OKR에 대한 이해>

    OKR(Objective, Key, Result) 목표성과 지표

     

    OKR KPI
    개인, 팀 및 모든 조직과 자유롭게 연결된 전략 개인, 팀 간에 상하위로 일치된 전략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 모두에게 알림 전체 전략을 각 부서의 운영 활동 및 접근방법을 모색
    나타난 결과치 보다는 결과의 이유에 집중 나타난 결과치에 보다 집중
    공격적인 목표치를 설정 달성가능한 목표치 설정
    역할에 맞게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조직 성과와 연계
    상향식 및 하향식 - 50/50 리더십 주도-하향식
    성장지향 성과 관리 중점

     

     


     

    지인의 추천으로 듣게 된 제로베이스 PM스쿨 강의.
    IT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고, 전공자도 아니라서 잔뜩 겁을 먹고 시작했다.
    아직 초반이라 많이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용어가 낯설다.
    그리고 이쪽분야에서 너무도 당연하게 쓰고 있는 슬랙, 노션,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잘 다루지 못하는 부분이 수업내용보다도 더 어려운 것 같다.
    제로베이스에서 이쪽 지식이 아예 전무한 나같은 사람들도 잘 따라갈수있도록 가이드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
    관련 지식이 없어도 취업 100% 보장이라는 말을 듣고 시작해보았는데 수업 내용은 아직은 할만한 것 같다.
    꾸준히 만져보다보면 익숙해지겠지?
    어설프게 아는 것보다, 아무것도 모르니까 하란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되지 않을까 위안을 삼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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